본문 바로가기
책방/Novel

[책방] 히가시노 게이고 - 호숫가 살인사건

by lucky__lucy 2023. 1. 30.

(출처:http://mobile.kyobobook.co.kr/showcase/book/KOR/9788925567198?partnerCode=NVM&orderClick=mW5)

 

등장인물

 

남편 부인 자식
나미키 슌스케 미나코 쇼타
후지마 토모하루* 가즈에 나오토
사카자키 요타로 기미코 다쿠야
세키타니 다카시 야스코 하루키
다카시나 에리코(나미키 슌스케의 불륜 상대 a.k.a. ET)
쓰쿠미 마사루*(아이들의 과외 선생)

 

* 후지마의 이름 '토모하루'와 쓰쿠미의 이름 '마사루'는 책에서 나오지 않지만, 영화 <호숫가 살인사건> 등장인물 소개에는 나와있다. (참고)

 



줄거리(스포일러 없음)

네 쌍의 부부는 자식의 명문 사립 중학교 입학을 위해 호숫가 별장에서 비밀스러운 합숙 수업을 시작한다. 최대의 효율성을 위해 아이들은 학원 선생님과, 어른들은 또 다른 별장에서 따로 지낸다.

 

그러던 중, 어른들의 별장에 나미키 슌스케의 직장 동료이자 내연녀인 ET가 찾아온다. 그리고 ET는 나미키에게 “앞으로 두 시간 뒤에는 알 수 있을 거”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고 두 시간 뒤에 레이크사이드 호텔에서 만나자고 제안한다.
나미키는 약속 시간에 호텔에서 기다렸지만

끝내 나타나지 않은 ET는 별장의 나미키 부부 방에서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사건의 내막은 이러하다. 나미키가 호텔로 출발한 사이에 ET가 미나코(부인)에게 찾아와 나미키와 이혼해 달라고 말했고, 이에 분노한 미나코가 ET를 죽인 것. 경찰에 신고하면 비밀스러운 합숙 수업도 들키게 될 것이고, 명문 사립중학교에 못 가서 자식들의 앞날도 막힐 것이라 생각한 네 쌍의 부모들은 이 사건을 은폐하고 다 같이 공범에 되기로 자처한다.

 



감상평

 

ET가 남긴 의미심장한 말은 무엇이고, 사건의 진짜 내막은 무엇인지. 나머지 내용은 책을 읽으면서 직접 확인해 보면 더 재미있을 것이다.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정주행을 하고 있다! 나는 학교 전자책 도서관에서 e북으로 대출을 해서 읽는데, 히가시노 책 중에서도 추리 소설은 인기가 워낙 많아서 대출가능한 책을 찾는 게 쉽지 않다. 이번에도 힘들게 대출한 책이라 최대한 빠르게 읽어봤다. 머리를 쓰게 만드는 히가시노 추리 소설이 너무 좋다. 매스커레이드 호텔, 호숫가 살인사건 둘 다 모든 스토리와 대사가 범인을 찾게 만드는 단서였다.  책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며 내용을 되새겨보니, 쓸데없는 장면들이 없어서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마치 촘촘히 설계된 방탈출 같은!! 추리와 떡밥 회수까지 완벽했다.

자식을 위해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일본판 스카이캐슬, 펜트하우스 같은 책이었다.

 


 

이 작품도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었다. 영화로 보면 어떤 느낌일 지도 궁금하다.

 

(출처: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40715#photoId=24304)

 
호숫가 살인사건
자녀를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호숫가의 별장에서 특별 과외를 시키는 세 쌍의 부모와 그들의 자녀들에게 일어난 한 살인사건을 다룬 이 영화는 사건의 표면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의 저류에 흐르는 참을 수 없는 긴장을 포착한다. 결혼해서 한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이 좋은 학교에 들어가 성공적인 인생 궤도에 오르도록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하는 것이 대다수 일본 사람들의 삶의 모델이 된 가운데 이 영화는 그런 삶에서 파생된 어두운 그림자를 일깨운다. 부모 자식간의 사랑과 행복한 결혼과 성공에 대해 사회적으로 강요된 가치에 복종한 듯한 인간들의 내면에 있는 파괴적인 욕망과 의무감에 깃든 권태와 독버섯 같은 파멸의 그림자가 영화가 전개될 수록 서서히 드러난다. 민감한 사회적 이슈를 스릴러 형식으로 포장하면서도 아오야마 감독 특유의 느리고 서정적인 연출 호흡은 화면에 칼날 같은 긴장감을 새기고 있다. (2004년 9회 부산국제영화제)
평점
6.9 (2004.01.01 개봉)
감독
아오야마 신지
출연
야쿠쇼 코지, 야쿠시마루 히로코, 에모토 아키라, 츠루미 신고, 스기타 카오루, 쿠로다 후쿠미, 마노 유코, 토요카와 에츠시

 

 
호숫가 살인사건(양장본 HardCover)
입시에 대한 그릇된 열망과 그에 얽힌 부모들의 욕망을 소재로 2002년 출간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호숫가 살인사건』. 대다수가 욕망하는 명문학교 입학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가족, 부부의 충격적인 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은 히가시노 게이고 엔터테인먼트 문학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수작으로 꼽힌다. 유명 사립학교 입학을 목표로 합숙 과외를 위해 호숫가 별장에 모인 네 가족과 한 명의 학원 강사. 자식들을 명문대에 꼭 보내겠다는 욕망을 갖고 있는 부부들이 모인 자리가 내키지 않았던 나미키는 아들과 아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호숫가 별장으로 향한다. 하지만 그곳에 나미키의 내연녀가 나타나면서 악몽이 시작된다. 발끈한 나미키의 아내가 내연녀를 살해하면서 평범했던 합숙 과외는 살인 현장이 되어버리고 만다.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나미키는 경찰에 신고하려 하지만 오히려 다른 부부들이 의기투합하여 시체를 유기하자고 한다. 가족도, 친구도 아닌 네 쌍의 부부들이 공범이 될 수밖에 없었던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날 밤, 네 쌍의 부부가 없앤 진짜 흔적은 무엇일까?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19.07.1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