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방/Novel

[책방] 프랑수아 를로르 - 꾸뻬 씨의 행복 여행

by lucky__lucy 2023. 3. 10.

(출처: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95501443#N)

 

 

정신과 의사인 꾸뻬에게는 많은 것을 가졌지만 자신이 불행하다고 여기는 환자들이 많이 찾아온다.
‘꾸뻬는 자신에 대해 만족을 느끼지 못했다. 무엇보다 그는 행복하지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사람들을 진정한 행복에 이르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기 때문이다.’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진 꾸뻬는 ‘행복’을 공부하러 세계 여행을 떠난다.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홍콩으로 보이며, 빅토리아 피크와 같은 관광지 설명을 통해 추측할 수 있었다.

 

빅토리아 피크 · The Peak, 홍콩

★★★★★ · 산봉우리

www.google.com

 


거기에서 꾸뻬는 오래된 옛 친구를 만났는데, 멋진 곳에서 멋진 일을 하면서도 쉴 수 없다며 항상 불만인 친구의 모습을 보며 행복에 대해 느끼고 배운 것들을 노트에 하나씩 적어나간다.

 

배움1_ 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2_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배움3_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배움4_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배움5_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배움6_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배움7_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배움8_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배움9_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배움10_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배움11_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배움12_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13_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배움14_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주목할 점_ 우리는 웃고 있는 아이에게 더 친절하다.
배움15_ 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배움16_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질문_ 행복은 단지 뇌의 화학적 반응에 불과한 것일까?
배움17_ 행복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배움18_ 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준다.
배움19_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20_ 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 있다. 
배움21_ 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배움22_ 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배움23_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꾸뻬는 여행을 다녀온 뒤, 사실 불행하지도 않으면서 자신이 불행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 글귀가 적힌 카드를 나눠주기 좋아했다고 한다. 

춤추라, 아무도 바라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노래하라, 아무도 듣고 있지 않은 것처럼. 
살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꾸뻬의 행복과 내가 느끼는 행복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꾸뻬의 말대로 행복은 내가 가진 것을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고,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의 행복은 이보다 더 많은 종류가 있다. 길에서 처음 만나는 고양이, 항상 나타나는 자리에서 쉬고 있는 동네 고양이(이제 아는 척은 해준다), 사진에도 담기는 예쁜 하늘, 오랜만에 만나도 늘 한결같은 친구들, 항상 내 편인 가족과 친구들 등...  

영화 소울을 보면서도 느꼈지만 행복은 소소한 것에서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행복은 항상 주변에 있기 때문에, 찾으려고만 한다면 언제든 발견할 수 있는 것 아닐까. 

 
소울
나는 어떻게 ‘나’로 태어나게 되었을까? 지구에 오기 전 영혼들이 머무는 ‘태어나기 전 세상’이 있다면?  뉴욕에서 음악 선생님으로 일하던 ‘조’는 꿈에 그리던 최고의 밴드와 재즈 클럽에서 연주하게 된 그 날, 예기치 못한 사고로 영혼이 되어 ‘태어나기 전 세상’에 떨어진다.탄생 전 영혼들이 멘토와 함께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면 지구 통행증을 발급하는 ‘태어나기 전 세상’‘조’는 그 곳에서 유일하게 지구에 가고 싶어하지 않는 시니컬한 영혼 ‘22’의 멘토가 된다. 링컨, 간디, 테레사 수녀도 멘토되길 포기한 영혼 ‘22’꿈의 무대에 서려면 ‘22’의 지구 통행증이 필요한 ‘조’그는 다시 지구로 돌아가 꿈의 무대에 설 수 있을까?
평점
8.7 (2021.01.20 개봉)
감독
피트 닥터, 켐프 파워스
출연
제이미 폭스, 티나 페이, 그레이엄 노튼, 레이첼 하우스, 앨리스 브라가, 리처드 아이오와디, 필리샤 라샤드, 도넬 로울링스, 퀘스트러브, 안젤라 바셋, 코라 샴포미어, 마고 홀, 데이비드 디그스, 웨스 스투디, 포춘 페임스터, 제노비아 샤로프, 준 스큅, 페기 플러드, 지니 티라도, 캐시 카바디니, 로니 델 카르멘, 에스터 채, 마커스 셸비, 피오트르 마이클, 에이버리 와델, 사키나 제프리, 칼럼 그랜트, 오추와 오기, 제이슨 페이스, 존 라젠버거

 

 
꾸뻬씨의 행복여행
파리의 정신과 의사 꾸뻬 씨가 전하는 특별한 행복론 『꾸뻬 씨의 행복 여행』. 현대인의 우울한 마음의 원인을 진단하는 책들을 펴내며 작가로서도 명성을 얻고 있던 정신과 전문의 프랑수아 를로르가 환자들을 진료하며 얻은 경험과 생각들을 바탕으로 쓴 소설이다.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만족이 행복의 기준이 되어가는 시대, 복잡한 현대인의 심리의 핵심을 짚어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마음을 움직인다. 교보문고와 함께하는 KBS 2TV 북토크쇼 《달빛프린스》의 세 번째 선정도서로, 배우 이보영이 추천했다. 성공한 정신과 의사 꾸뻬 씨. 그의 진료실은 언제나 많은 것을 갖고 있으면서도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어느 날, 꾸뻬 씨는 자신 역시 행복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린다. 마음의 병을 안고 찾아오는 사람들을 그 어떤 치료로도 진정한 행복에 이르게 할 수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마침내 꾸뻬 씨는 진료실 문을 닫고 여행을 떠난다. 그는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불행하게 만드는지 ‘행복의 비밀’을 찾아 나선다. 어느덧 그의 수첩엔 행복의 비밀들이 하나둘 쌓이기 시작하는데….
저자
프랑수아 를로르
출판
오래된미래
출판일
2004.07.28

 

728x90
반응형